연금저축계좌 마이너스 손실 -250만원, 그런데 저는 더 사려고 합니다

연금저축계좌 마이너스 -250만원
그런데 저는 더 사려고 합니다 💵

솔직히 조금 당황했습니다.
최근 ISA 만기자금을 연금저축펀드로 옮겼는데요.

현재 계좌는 -250만원,수익률은 -8% 수준입니다.

연금저축계좌가 마이너스 라는게
처음 투자하는 분이라면 혼란스러우실 텐데요,
장기투자에서는 흔히 겪는 과정입니다.

저는 오히려
추가 매수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금이 더 없는게 한..이예요. 😭


지금 계좌가 손실이라고 잘못된건 아닙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같이 확인해보시죠.

연금저축계좌 마이너스, 계속 투자해도 될까요? 
: 현재 수익률 공개 합니다

짜잔- 부끄럽지만 현재 계좌 상태가 이러합니다.
저만.. 마이너스 아니죠?

00

ISA 계좌 만기 후 연금저축계좌로 옮긴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많이 빠졌습니다.

솔직히 기분이 좋지는 않네요. 😂

구분 금액
매입금액 2,960만원
평가금액 2,710만원
평가손익 -250만원
수익률 -8.5%

계좌가 마이너스인걸 보니까 ‘에라잇’ 싶었지만,
추가 매수를 결정한 이유는 딱 세 가지가 있어요.
그 이유를 하나씩 까 보겠습니다.

노후 월 500만원 현금흐름 만들기 시작
: 연금저축 우량기업 ETF 모으기

현재 보유 종목은 우량기업 ETF로
TIGER 미국테크TOP10,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입니다.

요즘 시장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AI 관련 종목에 자금이 많이 몰리고 있습니다.

반대로 다른 우량주들은 상대적으로 소외받고 있죠.

그래서 저는 지금 상황이
위기보다는 기회로 보여집니다!! 🔥

특히 연금저축계좌는 장기투자죠.
당장 내년에 찾을게 아니라
적어도 10년 이후 노후에 찾을 돈이니,
차곡차곡 미국이나 우량 ETF 모아갈 예정입니다.

저는 55세 이후 노후준비 중인데요,
월 500만원 현금흐름 만드는게 인생의 목표입니다.
+ 65세엔 국민연금이 나오니 일을 완전히 관둠

월 500만원 어떻게 만드냐구요?
저에겐 계획이 다- 있습니다. 😁

개인연금 150만원 + 배당금 50만원
+ 여기에 부부 월급 300만원 까지해서 월 500만원!
55세엔 이렇게 세미 은퇴할 계획입니다.

필요한 내용은 따로 글 작성해 두었으니 확인해보셔요.

연금저축 ETF 하락장을 대처하는 자세
: 지금 아쉬운 건 손실이 아니라 현금

재밌는 건 연금저축계좌가 마이너스 손실인데
불안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드는 생각은 하나 !!

"현금이 더 있었으면 좋겠다."

좋은 자산이 할인 중인데
추가 매수할 현금이 없어서죠. ㅎㅎ

물론 시장이 언제 반등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주가를 예측하기보다
장기투자 시간과 복리의 힘을 믿고 있습니다.

이번 글은 수익인증이 아니라,
오히려 연금저축 ETF 손실인증에 가깝습니다.

앞으로도 연금저축, 일반계좌 꾸준히 공개해서
장기투자자에게 시간이 내 편인지 증명해 보려구요.
(월 500만원 현금흐름 가즈앗 💪🏼)

제가 3개월 전에 공개했던
VOO 계좌는 지금 꽤 많이 달라졌습니다.
다음글에서 현재 수익률을 다시 공개해볼께요.

아참, 혹시 이전 글을 못 보셨다면
ISA 계좌 만기 후 연금저축으로
옮긴과정과 연말정산 혜택 참고 하세요~

※ 본 글은 개인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이전최근